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주워' vs '주서', 뭐가 맞을까요?

'주워 먹다''주서 먹다', 이 둘 중에 뭐가 맞는지 헷갈린 적 있으신가요? 정답은 바로 '주워 먹다'가 맞아요. 마치 '줍다'라는 동사가 옷을 갈아입을 때 '주워'라는 형태로 변하는 것처럼 말이죠. 선생님이 땅에 있는 걸 '주워 먹지 말라'고 하셨지, '주서 먹지 말라'고 하신 게 아니에요.

2.실생활에서 '주워' 이렇게 써보세요!

'주워'는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많이 쓰여요. 단순히 물건을 '주워 주세요'라고 말할 때뿐만 아니라, 소문을 '주워 듣다'라고 할 때도 사용하죠. 재밌는 상황극처럼 ", 배고파"하며 "저 모음 대충 주워 먹고 올게요"라고 말한다면, 이때도 '주워'가 맞는 표현이에요. 가지 말고 기다리라는 말처럼, '주워'라는 표현을 정확하게 쓰는 연습을 해봐요.

3.'주서'는 왜 틀린 표현일까요?

항목 올바른 표현 틀린 표현 설명
'줍다'의 활용형 주워 주서 '주서'는 한국어 맞춤법에서 잘못된 표현입니다.
사용 예시 땅에 떨어진 것을 주워 먹다 땅에 떨어진 것을 주서 먹다 올바른 활용형은 '주워'입니다.
사용 예시 소문을 주워 듣다 소문을 주서 듣다 올바른 활용형은 '주워'입니다.

 

'주서'라는 표현은 틀린 표현이에요. '주워'가 올바른 '줍다'의 활용형이랍니다. 마치 잘못된 길로 가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없는 것처럼, '주서' 한국어 맞춤법에서는 통하지 않는 길이에요. 그러니 앞으로 땅에 떨어진 걸 줍거나 소문을 들을 때는 꼭 '주워'라고 기억해주세요!

 

 

 

반응형